벤치마킹 성공하기! 사례로 배우는 활용법
벤치마킹 성공하기!
사례로 배우는 활용법

안녕하세요.
단하나기획의 김미소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중요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바로 '벤치마킹'인데요!
마케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벤치마킹'은 정말 중요한 방법이에요.
요즘처럼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한데
이는 다른 기업들의 성공적인 방식들을 살펴보고,
그걸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이에요.

벤치마킹이란?
벤치마킹은 말 그대로
'다른 기업이 잘하는 부분을 보고, 우리도 적용해 보자'
는 개념이에요.
하지만 중요한 건 그냥 '따라 한다'가 아니라
그 기업이 잘하는 점을 분석해서
우리 회사에 맞게 개선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A라는 회사가 고객 서비스를 잘한다면
그 회사가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어떤 점이 고객들에게 좋았는지 파악하고,
그걸 우리 회사에 맞게 적용해 보는 거예요!
이 과정은 단순히 모방하는 게 아니라
그들을 참고해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거예요.


벤치마킹의 어원
벤치마킹이라는 단어는 사실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시작됐어요.
그때 측량사들이 건축물이나 지형의 높이를
정확하게 재기 위해 기준점을 정했는데,
이 기준점이 바로 '벤치마크'였어요.
그러다가 경영과 품질 관리에서도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죠.
쉽게 말하면, 기준을 잡고 그 기준을 바탕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의미해요.
우리 회사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걸 개선해 나가는 거죠!! 대단하죠?


벤치마킹 방법
벤치마킹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먼저 어떤 점을 고쳐야 할지?
어떤 회사의 사례를 참고할지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 다음 그 회사가 어떻게 일하는지,
그들의 장점이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 해요.
그걸 통해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할 방법을 정하는 게 중요해요!
그 회사의 방식이 무조건 맞다고 생각하지 않고
우리 상황에 맞게 고쳐서 적용하는 게 포인트~
그 후에는 잘 실행되고 있는지 계속 점검하고
필요하면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면 됩니다!


벤치마킹 사례
그럼 실제로 벤치마킹을 통해 성공한 기업들이
어떤 곳이 있는지 몇 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① 삼성전자 :
애플의 브랜드 전략 벤치마킹
삼성전자는 애플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벤치마킹하여 자신들의 갤럭시 시리즈를 고급화하고,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켰어요!
애플의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삼성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디자인,
마케팅 캠페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죠!
② 현대자동차 :
토요타의 품질 관리 벤치마킹
현대자동차는 토요타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정확한 생산 공정'을 벤치마킹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켰는데요,
토요타의 '린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현대자동차는 품질을 높이고 비용 절감을 이루어내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했어요.
③ 카카오 :
네이버의 플랫폼 확장 전략 벤치마킹
카카오는 네이버의 포털을 넘어서는
서비스 확장 전략을 벤치마킹하여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어요!
특히 카카오는 메신저 플랫폼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게임, 쇼핑, 금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며
사용자들의 데이터와 편리함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을 만들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벤치마킹의 중요성
벤치마킹은 단순히
다른 회사를 따라 하는 게 X
그 회사가 잘하는 부분을 보고,
그걸 내 회사에 맞게 고쳐서 적용하는 방법이에요.
이렇게 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우리 회사가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돼요.
또한, 경쟁하는 회사가 잘하는 점을 분석하고
그것을 우리 회사에 맞게 바꾸면,
경쟁력을 키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비용을 절감하거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더 높이는 데 도움이 돼요.

벤치마킹은 다른 기업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게 아니라,
그들의 성공적인 점을 찾아내어
우리 회사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기존 방식을 개선하여 내부 혁신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경쟁사의 성공적인 요소를 우리 방식에 맞게 적용하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요!

이를 잘 활용하면 자사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다양한 벤치마킹 방법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얻어보세요!
단하나기획 김미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