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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충성도의 핵심! NP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코디 김팀장 2025. 2. 28. 16:23

고객 충성도의 핵심! NP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고객 충성도의 핵심! NP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고객 충성도의 핵심! NP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마케팅을 맞춤으로 피팅하고 있는

"단하나기획" 김미소 팀장입니다.

현재 사회는 비즈니스 환경은

사람들의 기대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은 사람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때 순고객추천지수, NPS는 기업이 고객 충성도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는데요!

소비자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순고객추천지수 NPS란?

Net Promoter Score

NPS는 Net Promoter Score의 약자로

고객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단순한 고객 만족도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평가하는 핵심적인 도구로 활용되는데요,

요즘 소비자들은 단순한 제품 구매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감정과 충성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죠!

그렇다면, 우리는 고객 충성도를 어떻게 측정하고

그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까요?


순고객추천지수 NPS 측정 방법

NPS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는데요~

“이 제품/서비스를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됩니까?”

사람들은 0부터 10까지 점수를 매기며

이에 따라 추천자, 중립자, 비추천자로 분류되죠!

[고객 분류 기준]

추천자 (9~10점)

브랜드의 열렬한 팬으로

자발적으로 홍보해 줄 가능성이 높은 고객

중립자 (7~8점)

만족하지만 특별한 충성도는 없는 고객

비추천자 (0~6점)

불만족을 느낀 사람들로

부정적인 입소문을 낼 가능성이 큰 고객


NPS 점수 계산 공식

NPS = 추천자 비율(%) - 비추천자 비율(%)

즉, NPS 점수가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NPS의 중요성

1. 고객 충성도 파악

브랜드에 얼마나 충성하는지를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추천자가 많을수록

브랜드의 미래는 밝아요 :)

2. 피드백의 보물창고

사람들의 솔직한 의견을 통해 서비스 개선 기회를

찾을 수 있는데요, 특히 비추천자의 피드백은

기업 성장의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어요!

3. 경쟁력 강화

NPS는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시장 내 위치를 명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NPS의 장점과 단점

장점

고객 피드백 수집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음

충성도 평가

브랜드 충성도를 쉽게 측정 가능

비교 가능성

다양한 산업과 기업 간 비교 가능

전략적 의사결정

소비자 목소리를 반영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가능


단점

제한된 정보

단일 질문으로 소비자 경험을 완전히 파악하기 어려움

문화적 차이

국가 및 문화별 응답 방식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

중립자 무시 가능성

중립자의 의견이 간과될 위험 존재

일시적 결과

특정 시점의 경험만 반영되어 변동성이 클 수 있음


오늘은 순고객추천지수 NPS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는데요!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업 성장의 핵심 요소에요!

이를 활용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원하는 목표에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겠죠?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어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