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B2C 뜻과 바이럴 마케팅 활용법
안녕하세요
성공을 디자인하는 단하나기획 김미소 팀장입니다!
마케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B2B, B2C" 이 용어들은 어렵게 들리지만,
사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념이에요
오늘은 B2B와 B2C라는
기본적인 광고 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면서,
바이럴 마케팅과의 연결성을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잘 이해하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세우는데도 한결 쉬워질 거예요!
B2B 뜻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로,
기업 간의 거래를 의미하고 있어요,
이 방식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대상이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인데요,
예를 들어,
한 회사가 사무 용품을 다른 회사에 납품하거나,
IT 회사가 기업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이
"B2B" 거래에 해당됩니다!
B2B 특징
1. 대상
-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
2. 과정
- 거래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림
3. 구조
-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의사결정을 하며,
신뢰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4. 맞춤
- 기업마다 필요가 다르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맞춤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2B 장점
1. 높은 거래액
- 한 번의 거래가 큰 규모로 이어질 수 있어 수익성이 ▲
2. 장기적인 관계
- 한번 거래가 성사되면 지속적인 관계로 이어집니다.
3. 전문성 강조
- 제품 및 서비스의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으며,
신뢰를 쌓는데 유리합니다.
B2B 단점
1. 긴 판매 주기
-여러 명의 의사결정자가 관여하므로,
결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 복잡한 마케팅
- 고객의 니즈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맞춰야 하므로
마케팅이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B2C 뜻
'Business to Consumer'의 약자로,
기업과 일반 소비자 간의 거래를 의미하고 있어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거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거나,
음식 배달을 이용하는 게 바로 "B2C" 거래에 해당돼요!
B2C 특징
1. 대상
- 기업과 일반 소비자의 거래
2. 과정
- 소비자는 즉각적인 결정을 내리며, 빠른 구매가 가능
3. 구조
- 개인의 감정과 직관에 의해 빠르게 결정되며,
광고나 프로모션의 영향력이 큽니다.
4. 충성도
다양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하면 장기적으로 유리하며
고객층이 광범위하고 마케팅 범위가 넓습니다.
B2C 장점
1. 빠른 판매
- 소비자가 빠르게 결정, 매출이 단기간에 증가▲
2. 넓은 시장
-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시장의 범위가 넓습니다.
3. 감정적 연결
-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마케팅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2C 단점
1. 높은 경쟁
- 많은 기업들이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므로,
차별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단기적인 관계
- 소비자와의 관계가 일회성으로 끝날 수 있어
장기적인 충성도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B2B와 B2C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유도해,
브랜드나 제품을 빠르게 퍼뜨리는 마케팅 방식으로
바이러스처럼 퍼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B2B와 B2C 모두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B2B에서의 바이럴 마케팅
B2B는 기업이 유용한 정보나
전문적인 자료를 제공하면, 다른 기업들이
그걸 보고 자발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한 IT 회사가 '업무 효율을 높이는 꿀팁'이나
'최신 기술 정보'를 담은 가이드를 배포한다고 생각해 보면,
다른 기업들이 그 정보를 유용하게 여기고,
동료들이나 다른 회사와 공유할 수 있죠!
이렇게 전문적인 정보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간에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B2C에서의 바이럴 마케팅
B2C에서는 소비자들이 감동하거나
재미있는 콘텐츠를 쉽게 공유하므로,
감정적 연결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중요해요.
예를 들어,
유머러스한 광고나 감동적인 스토리가 담긴 영상을
만들어 SNS에 올리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이로 인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매출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으로 인해 어려운 용어인
B2B와 B2C에 대해서 이해되셨나요?
B2B와 B2C는 마케팅 전략이 다르지만,
두 가지 모두 바이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죠?!
단하나기획은 브랜드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 있어요!
여러분도 각자의 비즈니스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김미소 팀장과 함께해보시는 거 어떠신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