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성 폭발, 노이즈 마케팅 제대로 이해하기
화제성 폭발, 노이즈 마케팅 제대로 이해하기
화제성 폭발, 노이즈 마케팅 제대로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성공'을 디자인하는 단하나기획 김미소입니다!
오늘은 재미있으면서도 종종 논란이 되는 주제인
노이즈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 한 번쯤 들어보셨을거에요!
근데 이게 단순히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며
시끄럽게 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거든요!
오늘 제가 노이즈마케팅에 대해
기똥차게 설명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란?
(Noise Marketing, NM) - 소음을 일으키는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의 약자로
줄여서 NM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의도적으로 논란이 될 만한 행동이나
메시지를 던져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방법이에요.
의도적으로 '시끄러운 소음'을 만드는 광고 전략이죠!
여기서 "소음"은 진짜 소리가 아니라
논란이 되거나 주목받을 만한 화제성인 것 아시죠?!
예를 들어, 평범한 광고 대신
"정말 특이하다 이게 진짜 광고야?"
싶을 정도로 충격적이거나, 독특한 아이디어로
사람들 사이에서 이슈를 만드는 걸 말해요!
이런 식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키면
자연스럽게 브랜드나 제품이 입소문을 타게 되죠!
이처럼 NM은 화제성을 이용해 브랜드와 제품을
사람들 뇌리에 콕 박히게 만드는 강력한 방법이에요!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노이즈 마케팅, MM의 활용법
논란의 선 지키기
사람들 관심을 끌되,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불쾌감을 주는 건 피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화제가 되는 게 가장 좋겠죠?
메시지의 명확성
논란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면
논란을 일으킨 이유가 분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브랜드가 뭘 말하려고 했던 거야?"
라는 의문이 들지 않도록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해야 하죠.
브랜드 목표와 연결하기
단순히 화제, 재미를 모으는 것에 그치지 말고,
(브랜드의 목표)
제품 판매나 이미지 제고와 꼭 연결시켜야 해요.
이벤트나 프로모션과 결합하면 더 좋겠죠?
단순히 재미를 위해 논란을 만드는 건 의미가 없어요!
노이즈 마케팅, 조심해야 할 점은?
물론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에요!
잘못하면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 수도 있거든요ㅜ_ㅜ
브랜드 이미지 손상
논란이 너무 과하면 브랜드 이미지가 망가질 수 있어요. "저 브랜드는 너무 자극적이야! 선넘네?"
라는 인식이 박히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요.
일회성 이슈로 끝날 가능성
잠깐 화제를 몰고 왔다가
그걸로 끝나버리는 경우도 많아요.
정작 제품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막대한 손해겠죠?
단순히 웃기거나 이상해서 끝나면 홍보 전략으로서 실패죠.
그냥 돈과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어요.
법적/윤리적 문제
선 넘는 광고는 법적 문제를 불러올 수 있어요.
특히 가짜 뉴스 정보나 경쟁사 및 타브랜드를
비방하는 식의 내용에 광고는
큰 리스크,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의 사례
3가지의 사례!
의류 브랜드의 파격 광고
어떤 유명 패션 브랜드에서 일부러 엉뚱한
디자인의 옷을 광고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어요.
"이걸 누가 입어?"라며 SNS에서 비웃음도 샀지만?
결과적으로 브랜드 이름이 확실히 알려졌어요!
영화 개봉 전 논란 만들기
개봉 전에 의도적으로 논란을 일으켜서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갖게 만든 영화들도 많아요.
"저 영화가 그렇게 논란이 됐다는데?"
라는 말이 오가면서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를 얻는 거죠!!
독특한 제품 출시
음식 브랜드에서 상상도 못 할 맛의 제품을 출시해서
"도대체 어떤 맛이길래?"라며
궁금증을 느낀 사람들이 하나둘 사기 시작했어요!
맛이 좋든 나쁘든 "도대체 어떤 맛이길래?"라며
구매로 이어지게 한 거죠.
결과적으로 브랜드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됐어요.
한국 브랜드 성공사례를 보실까요?
농심의 기발한 시리얼 마케팅, 불닭 한정판
노이즈 마케팅으로 성공한 브랜드는 너무 많지만
가장 이해하기 쉬운 브랜드로 알려드릴게요!
1. 첵스파맛과 첵스초코
농심은 첵스초코로 이미 인기를 끌고 있었지만,
파맛 첵스라는 새로운 시리얼을 출시하며
또 한 번 홍보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파맛첵스는 시리얼에서 파맛이 난다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었죠.
논란과 함께 제품에 대한 입소문을 타며,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식을 남기게 된 대표적인 사례죠!
2. 삼양식품 – 불닭볶음면 '불닭 한정판'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엄청나게 매운 불닭 한정판'을
출시하면서 상당한 주목을 받았어요.
이러한 매운맛에 대한 논란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고, 결국 삼양식품은 ‘한정판’
제품을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불닭볶음면이 탄생했고
해외에서 유명한 매운 라면으로 등극했죠!
제가 생각하기엔,
노이즈 마케팅은 정말 양날의 검 같아요!
잘만 쓰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지만,
한 번 실수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경우도 많아서요!
대표님들도 오늘 저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서
신제품, 다른 이벤트가 있다면 도전하셔서
브랜딩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