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텐션 마케팅, 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리텐션 마케팅, 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리텐션 마케팅,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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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공'을 디자인하는 단하나기획 김미소팀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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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리텐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략 중 하난데요,
대표님들,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소비자를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더 많은
이점을 가져온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마케팅 활동을 하다 보면 소비자를 이탈하지 않게끔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숙제 중 하나죠!
그렇다면 리텐션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오늘은 이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텐션 마케팅이란?
retention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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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은 '유지' 또는 '보유'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고객이 브랜드나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도록 유지하는 전략을 의미해요.
다시 말해, 고객이 처음 한 번 구매한 후 다시 돌아오고
지속적으로 브랜드와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만드는 과정이죠.
잘만 관리하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반복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소비자를 유지하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여겨지는데요.
소비자가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리텐션의 핵! 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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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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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은 왜 중요한 걸까요?
그 이유는 기존 소비자를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드는 비용은 매우 높을 수 있지 만한 번 고객이 브랜드에 충성하면 재구매나 추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커지겠죠?!
또한, 소비자가 브랜드에 충성할수록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는
'입소문 마케팅'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자연스럽게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고
브랜드의 성장에 기여하죠. 바로 일석이조라는 말씀!
결국, 리텐션 전략을 잘 구사하면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담보할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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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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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인지' > '검색' > '결정' > '구매'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기존 고객은 이미 '인지'와 '결정'이 끝난 상태이기 때문에
재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이 훨씬 간단하고 빠르죠.
이처럼 리텐션 마케팅은 기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데요,
리텐션 전략을 잘 활용하면 신규 고객을 유치할 때보다
5배 이상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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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리텐션 측정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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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전략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지표들이 있는데요.
" 가장 대표적인 지표는 고객 유지율이에요. "
이는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브랜드와 관계를 유지했는지를 나타내는데,
이 지표를 통해 소비자가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돌아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구매율과 고객 생애 가치 (CLV)도
중요한 지표로 고객이 한 번의 구매 이후
얼마나 자주 재구매를 하는지?
전체 구매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할 수 있어요!
이러한 지표들은 리텐션 전략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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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야기한 것처럼 리텐션 전략은 단기적인 이익을 넘어
장기적인 관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고객을 만족시키고 소비자가 다시 돌아오도록 만드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실감하셨기를 바랍니다!
핵심은 고객이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또한, 비즈니스에도 큰 도움이 되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꿀팁들을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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