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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마케팅, 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마케팅코디 김팀장 2025. 2. 3. 17:14

 

 

리텐션 마케팅, 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리텐션 마케팅, 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리텐션 마케팅,고객 충성도 높이는 핵심 전략


 

안녕하세요!

 

'성공'을 디자인하는 단하나기획 김미소팀장입니다!

오늘은 리텐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략 중 하난데요,

 

대표님들,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소비자를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더 많은

이점을 가져온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마케팅 활동을 하다 보면 소비자를 이탈하지 않게끔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숙제 중 하나죠!

 

그렇다면 리텐션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오늘은 이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텐션 마케팅이란?

retention marketing

 

리텐션은 '유지' 또는 '보유'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고객이 브랜드나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도록 유지하는 전략을 의미해요.

 

다시 말해, 고객이 처음 한 번 구매한 후 다시 돌아오고

지속적으로 브랜드와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만드는 과정이죠.

 

잘만 관리하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반복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기존 소비자를 유지하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여겨지는데요.

 

소비자가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리텐션의 핵! 심!입니다.


리텐션 마케팅의 중요성

 

리텐션 마케팅은 왜 중요한 걸까요?

 

그 이유는 기존 소비자를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드는 비용은 매우 높을 수 있지 만한 번 고객이 브랜드에 충성하면 재구매나 추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커지겠죠?!

 

또한, 소비자가 브랜드에 충성할수록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는

'입소문 마케팅'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자연스럽게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고

브랜드의 성장에 기여하죠. 바로 일석이조라는 말씀!

 

결국, 리텐션 전략을 잘 구사하면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을 담보할 수 있어요 *^^*


리텐션 마케팅의 효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인지' > '검색' > '결정' > '구매'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기존 고객은 이미 '인지'와 '결정'이 끝난 상태이기 때문에

재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이 훨씬 간단하고 빠르죠.

 

이처럼 리텐션 마케팅은 기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데요,

 

리텐션 전략을 잘 활용하면 신규 고객을 유치할 때보다

5배 이상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결국,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리텐션 측정 지표

 

리텐션 전략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지표들이 있는데요.

" 가장 대표적인 지표는 고객 유지율이에요. "

 

이는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브랜드와 관계를 유지했는지를 나타내는데,

이 지표를 통해 소비자가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돌아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구매율과 고객 생애 가치 (CLV)

중요한 지표로 고객이 한 번의 구매 이후

얼마나 자주 재구매를 하는지?

전체 구매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할 수 있어요!

 

이러한 지표들은 리텐션 전략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죠 :)


 

오늘 이야기한 것처럼 리텐션 전략은 단기적인 이익을 넘어

장기적인 관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고객을 만족시키고 소비자가 다시 돌아오도록 만드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실감하셨기를 바랍니다!

 

핵심은 고객이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또한, 비즈니스에도 큰 도움이 되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꿀팁들을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