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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도 종류가 있어요! 꼭 알아야 할 7가지 방법!

마케팅코디 김팀장 2025. 2. 18. 16:51

마케팅에도 종류가 있어요! 꼭 알아야 할 7가지 방법!

마케팅에도 종류가 있어요! 꼭 알아야 할 7가지 방법!

마케팅에도 종류가 있어요! 꼭 알아야 할 7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성공'을 디자인하는 단하나기획 김미소팀장입니다!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관심을 끌고 결국에는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해요!

그런데 광고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종류들을 정리해 볼게요!!


전통 마케팅

(오프라인 광고)

『 온라인이 발달하기 전까지 홍보는 주로 TV, 신문,

라디오, 잡지 같은 전통적인 매체를 통해 이루어졌어요!

지금도 여전히 활용되는 방식인데요! 』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 TV ·라디오 광고

많은 사람에게 한 번에 노출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 신문·잡지 광고

특정 독자층을 타겟팅하기에 적합해요!

- 옥외 광고

버스 정류장, 지하철, 빌보드처럼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광고예요!

이런 전통 광고는 비용이 높지만 대중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강한 효과를 발휘해요 :)


디지털 마케팅

『 요즘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홍보 방식이에요.

인터넷과 모바일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홍보가 대세가 되었죠. 』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을

활용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전략이에요.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죠.

- 검색광고(SEM, SEO)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홍보 방식이에요.

- 이메일 마케팅

뉴스레터나 프로모션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으로, 충성 고객을 유지하는 데 유용해요.

-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유튜브, 인포그래픽 같은 콘텐츠를 제작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식이에요.

디지털 방식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서

효과 측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죠!


퍼포먼스 마케팅

『 말 그대로 성과 중심의 홍보전략이에요.

특정 목표 ex) 구매, 회원가입, 클릭 등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이죠! 』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 PPC 광고(Pay Per Click)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에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부과되는 광고 방식이에요.

- 리타겟팅 광고

한 번 방문한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해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에요.

- CPL · CPA 광고

회원가입(CPL), 구매(CPA) 등

특정 액션이 일어나야 광고비가 지불되는 형태예요.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이라

ROI, 투자 대비 수익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광고주들에게 인기 있는 방식이에요 :D


입소문 마케팅

(바이럴 방식)

『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에요. 』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 UGC 마케팅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 리뷰,

사용 후기를 남기도록 유도하는 전략이에요!

-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해 브랜드를 알리는 방식이에요.

- 바이럴 콘텐츠 제작

흥미로운 영상, 밈, 챌린지 등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게 만들어요!

이 방식은 신뢰도가 높고 광고 느낌이 덜해서

효과적인 홍보전략 수단이 될 수 있죠.


게릴라 마케팅

발한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관심을 단번에 끄는

홍보 방식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 많이 활용해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한 장소에서

브랜드 홍보를 하거나 재미있는 이벤트를 여는 식이에요!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제공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어요!


감성 마케팅

『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해 브랜드와 감성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에요. 』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 스토리텔링 마케팅

브랜드의 철학이나 감동적인 이야기로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내는 방식이에요.

- 사회적 책임 마케팅

환경 보호, 기부, 윤리적 경영 등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는 홍보전략이죠.

감성 마케팅은 단기적인 판매 효과보다는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브랜드 마케팅

대표적인 방법을 살펴볼까요?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전략이에요.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로고, 컬러, 슬로건 등으로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전략이에요.

- 고객 경험 중심

단순한 제품 구매가 아니라

브랜드를 경험하는 모든 과정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포인트에요!★

스타벅스, 애플처럼 브랜드 자체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녹아드는 것이 브랜드 광고의 핵! 심!이죠!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죠?

어떤 방식이든 자신의 브랜드와

타겟 고객에 맞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요즘에는 한 가지 방식만 쓰기보다는

디지털 + 퍼포먼스 + 감성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트렌드를 파악하고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끊임없이 전략을 개선하는 것이 바로

효과적인 홍보의 핵심이라는 점 아셨죠?!

아, 참! 어떤 광고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