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겟팅 광고,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
리타겟팅 광고,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
리타겟팅 광고,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단하나기획 김미소 팀장입니다!

여러분, 요즘처럼 온라인 광고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정말로 효과를 내는 광고 찾는 거 쉽지 않죠?
하루에도 수백 개의 홍보가 우리 눈앞을 스쳐가는데
어떤 게 제대로 작동하는지 감을 잡기 어려운 게 사실이죠.
그런데 이 홍보 지옥 속에서도 특히나
주목받고 있는 전략이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리타겟팅 광고’입니다!
이미 상품에 관심을 보였던 사람들을 다시 호출해서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기술이에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왜 이 방법이 요즘 핫한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 리타겟팅 광고가 주목받을까요?

리타겟팅의 핵심은 한 번 관심을 보였지만
떠나버린 사람들을 다시 잡아채는 데 있어요!
보통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되지만
리타겟팅은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서 효율성을 극대화하죠!

이 광고,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리타겟팅 광고를 딱 들었을 때,
“나도 써야 하나?” 고민되실 거예요, 그렇죠?
사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비즈니스에 유용하지만
특히 온라인 쇼핑몰, 구독형 서비스, 여행업, 앱 기반
서비스 같은 곳에서 폭발적인 효과를 내는데요!
고객이 많은 시간 고민하다가 구매하지 않은 경우
이를 짚어주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자, 이제 더 이상 그 고객이 잊히지 않도록 다시
우아하게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는 게 관건이겠죠?!

리타겟팅 광고의 똑똑한 작동 원리

리타겟팅 광고는 기본적으로
쿠키 데이터를 활용해 작동하는데요!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돌아다닐 때 남기는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 광고를 노출합니다.
여기에서 얼마나 정교하게
개인화할 수 있는지에 따라 성과가 판가름 나죠!

리타겟팅의 장점VS단점
모든 게 장밋빛이라면 좋겠지만
리타겟팅에도 단점이 있다는 점은 분명 언급해야겠죠?
우선 장점부터 찬찬히 살펴보자면!
장점

① 높은 전환율 : 고객이 구매를 미루거나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둔 경우 그들에게 적절한
타이밍에 광고를 보여주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커집니다.
② 효율적인 광고 비용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광고에 비해 리타겟팅 광고는
이미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노출되므로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장기적인 고객 관계 구축 :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유리합니다.
④ 구체적인 타겟팅 : 고객의 취향이나 관심사에 맞는
매우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⑤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 증가 : 이는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점

① 광고 피로도 : 과도한 노출은 오히려
부정적인 인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② 프라이버시 문제 : 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③ 기술적인 어려움 : 기술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거나
관리되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④ 과도한 의존성 : 신규 고객 확보도 중요한 만큼
리타겟팅 마케팅과 다른 마케팅 전략을
균형 있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캠페인 관리의 복잡성 :잘못 설정하면 고객에게
불필요하게 많은 광고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캠페인을 세심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싫어하지 않을까요?

또 궁금할 수 있는 점
"소규모 쇼핑몰도 리타겟팅 가능할까?" 물론입니다!
구글 애드워즈나 페이스북 마케팅 등에서도
초보자용 리타겟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 데이터가 부족해도 장바구니 이탈자용
간단한 캠페인은 금방 세팅할 수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홍보를 시작하자마자 효과 보나요?”
라는 질문도 들리기도 하죠.
초기에는 학습 기간이 필요해요.
데이터를 축적하면서 점점 더 높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으니 초반엔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


오늘은 리타겟팅 마케팅의 세계를 한번 살펴봤는데요,
대표님들도 이 방법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셨나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 관심을 보였던 사람들을 다시 불러오는
리타겟팅은 정말 강력한 도구임이 분명하죠!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도 고객 경험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이 방법
대표님의 비즈니스에서 꼭 한번 적용해 보셨으면 해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