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브랜드를 기억에 남게 만드는 IMC 마케팅 전략

마케팅코디 김팀장 2025. 1. 3. 18:14

브랜드를 기억에 남게 만드는 IMC 마케팅 전략

브랜드를 기억에 남게 만드는 IMC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단하나기획 김미소 팀장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에서 자주 등장하는

"IMC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을 하다 보면 다양한 용어들이 나오는데,

그 중 IMC라는 용어가 자주 들리죠.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대로 각인되려면

일관된 메시지 전달이 필요해요.

그렇다면, 왜 같은 메시지를

여러 채널을 통해 전달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예요.

TV 광고나 소셜미디어에서 정보가 서로

다르면 소비자들은 혼란스러워해요.

하지만 같은 메시지가 여러 곳에서 반복되면

기업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더 쉽게 기억하게 된답니다.

이제 IMC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MC 마케팅이란?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약자로 쉽게 말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합니다.

여러 채널을 통해 일관된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명확하고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같은 메시지를 여러 경로로 전달해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방식이죠.

광고, SNS,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에서 일관된 톤과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왜, IMC 마케팅이 중요한가요?

람들이 여러 채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접할 때

기업에 대한 신뢰감이 쌓이고

그 기업을 더 쉽게 기억하게 되는데

우리는 누구나 한 번쯤 TV에서 본 광고를 다시

SNS에서 보게 되면 그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잖아요?

그런 경험을 계속 반복하게 되면

결국 기억에 남고 신뢰가 쌓이게 되는 거죠!


IMC 마케팅 활용방법

① 다양한 채널을 활용

IMC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채널

통합해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TV, 라디오, SNS, 이메일, 블로그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죠.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오프라인에서도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② 소비자와의 소통을 중점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법도 중요해요.

예를 들어,

SNS에서 소비자들이 댓글을 달면빠르게 반응을

해주거나 소통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면 좋아요!

소비자들은 이렇게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해주는

브랜드에 더 친근감을 느끼고 더 많이 참여하게 되요!


③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체크

IMC 마케팅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정말 중요해요.

브랜드가 어떤 이미지나 느낌을 주고 싶은지를

정확하게 정하고 그 아이덴티티에 맞게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일관되게 전달하는 게 중요하죠.

예를 들어, 같은 색상, 글꼴, 로고 등을

여러 채널에서 사용해서 소비자들에게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하는 거에요.


④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 운영

IMC 마케팅에서는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도 아주 효과적이에요.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에서 참여형 이벤트나

퀴즈, 경품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소통하게 만들 수 있어요.

이렇게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끌고, 고객과의 관계를 더 깊게 만들 수 있죠!


IMC 마케팅의 성공 사례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프렌즈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큰 인기를 끌었어요!

SNS에서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오프라인에서 팝업스토어나 매장 판매를 통해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죠.

이렇게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덕분에

카카오프렌즈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어요!


삼성 갤럭시 시리즈

우리나라에서 제일가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광고할 때

TV 광고, 소셜미디어에서 동시에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어요!

TV 광고와 SNS에서 비슷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사용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신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IMC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각인되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대표님들도 이 방법을 활용하는 것,

이해되셨을까요?

앞으로도 IMC 마케팅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보세요. :)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마케팅에 관한 유익한 정보

많이 공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